관리 메뉴

learningblog

트렌드코리아 2021 서평 ver 0.5 본문

일일일책

트렌드코리아 2021 서평 ver 0.5

배워야산다 2021. 2. 11. 10:49

독서하겠다고 하고 제대로 못했다. 올해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.

트렌드코리아 2021을 선물 받았다. 기분이 묘했다. 마치 책을 읽으라는 메세지로 느껴졌다.

일일일독 하겠다고 다짐한게 언제더라...중요한 것과 급한 것 중에서 중요한 걸 먼저하라고 하던데

나는 늘 급한 불만 끄면서 살았던 것 같다. 늘 같은 걸 반성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.

아니면 내가 반성을 제대로 안한 걸까. 자괴감이 들면서도, 어차피 있다가 잠 들 때 이불속으로 들어갈거지만

이부자리 정리하듯, 독서도 그런 측면에서 바라봐야 하지 않나 하는 이상한 논리가 떠올랐다.

 

트렌드코리아 2021은 그런 면에서 내게 좋은 자극을 주었다. (사실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

다 읽고 서평을 쓴다고 하고 안 쓴 나이기에 반 정도라도 읽고 0.5 버전이라고 칭하기로 했다.)

뉴스나 강연에서 자주 들었던 내용이어서 많이 색다르진 않았다. 하지만 세계 트렌드 속에서

우리나라에는 어떻게 적용이 될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어서 유용했고, 나 자신에게도 적용해볼 

기회를 주었다.

트렌드코리아 2021 내용 정리

 

1. 미코노미 Me-conomy

주52시간제가 장착이 되어 여가를 즐기는 문화가 생겨났다.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그렇다면 어떻게

남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것인가? 이 글을 읽어주시는 고마운 분들도 남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시는지

남는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시는지 여쭈어보고싶다. 나는 시간을 관리한다는 생각은 잘 안해서 모르겠고

그냥 급한 불을 끄면서 그때그때 처리할 일을 처리하고 살고, 먹고, 잠자고, 일어나서 또 똑같은일 반복하는 일상이다.

 

트렌드코리아2021에서는 업그레이드인간의 준말로 업글인간을 사용해서 트렌드를 파악, 예측했다.

즉 시간이 남는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위해 운동,취미,지식에 투자한다는 것이다.

특히 30-40대에 진입하는 사람들이 새해 계획을 세울때 1위가 공부, 취미, 자기계발이라고 한다.

 

인스타그램에 #북커버챌린지  는 5만건의 포스트가 있고 #Bookcoverchallenge 는 10만건의 포스팅이 있다고 하는데

재미있는 캠페인이라고 생각했다. 책을 읽는 건 아니고, 7일간 자신이 읽어보고 싶은 혹은 아무 책이나 표지 사진을 

찍어서 올리고 서로 공유하는 부담없는 바이럴이라고 했는데, 나도 참여해 볼까 생각이 들었다. 지금은 어떤지 궁금해서

한번 찾아보았다.

 

 

확실히 책 사진을 올린 걸 보니까 나도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확실히 드는 것 같다. 부담없이 자기가 읽고 싶은 책

사진만을 올린다는 건 쉽게 참여할 수 있고 뭔가 동기부여도 잘 된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.

 

흥미로운 사례

-휴넷 2020년 3월 구매건수 135% 증가. 실무형 강의나 내실을 다시는 강의를 선호 (파파티, 인포그래픽, 포토샵, 기획서 작성)

-카카오뱅크 데이터분석입문, 파이썬 웹개발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임

-SK그룹은 아예 사내교육플랫폼 만들어서 연간 200시간을 근무시간으로 인정 (AI, DT, 행복, CSR, 에너지 분야)

-취미나 온라인 강의 플랫폼

 *아이디어스, 핸드메이드 마켓, 금손클래스

 *원더월 예술교육

 *클래스101 +농심 브랜드 클레스 101원에 즐기기

-매일유업 단백질, 비타민 함량 높은 트랜스, 콜레스테롤, 당, 나트륨 줄인 셀렉스 프로틴 바 

-현대그린푸드 건강식단 그리팅 (저당, 라이트, 웰니스 배달)

-퍼밀 과일 배송

-로우스펙 저염, 저당, 저칼로리

-마이노멀푸드-버터커피, 방탄커피

-한국농촌경제연구원 즉석섭취용 과일, 채소 시장 20프로 증가

-SPC삼립 신선식품 20프로 증가 (공장 준공 3년만에 흑자 전환)

-올리브영,랄라블라 뷰티는 줄고 건강기능식품 매출 상승

-홈트, PT 온라인 관리 남성과 40대 이상 소비자가 몰리는 현상

 

 

전망

베음/육아/반려동물/자동차관리에서 온라인 학습이 가속화 될 것이다.

 


실제로 사례를 나도 나름 주변에서 찾아보았더니,

 

-서울시 온라인학습

-성남시 평생교육플랫폼

-경기도 지식플랫폼

'일일일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일일일책 1일1책 一日一冊  (0) 2020.08.13
Comments